콘서트를 만드는 사람들 #8/


 샤이니 멤버들의 숨가쁜 하루를 스케줄링하고,

아티스트가 모든 일정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가족보다, 친구보다,

 그 누구보다 더 많은 시간을 공유하는 샤이니와 매니저는 '이보다 더 가까울 수 없는' 존재,

서로에게 든든한 파트너인 샘이다.

오랜 시간을 함께하면서 성격, 식성, 취향, 그날의 컨디션뿐 아나라 순간의 기분까지, 

눈빛만 봐도 샤이니의 모든 것을 파악하는 초능력을 갖게 된 샤이니 매니지먼트팀이 얘기하는 샤이니


SHINee WORLD 4에서 매니지먼트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셨나요?


매니지먼트팀은 연출자, 공연팀과 함께 공연 콘셉트를 결정합니다.

공연 의도에 맞는 공연 콘셉트를 정하는 것인데요.

SHINee WORLD 4는 샤이니 4집 앨범<odd>를 발표하면서 진행한 릴리즈 콘서트로,

일정 부분 앨범 프로모션 성격 또한 지니고 있었습니다.

SHINee WORLD 4는 <Odd>앨범 활동을 앞두고 '콘서트로 새 앨범 발표를 알리면 어떨까'라는

매니지먼트팀의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것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매니지먼트팀은 콘서트의 예산 편성부터, 공연 홍보 시작 날짜부터 티켓오픈, 콘서트 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일정을 조율하는 등 공연 전반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콘서트 제작에 참여하는 모든 팀과 협의하여 공연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조율합니다.


SHINee WORLD 4를 통해 샤이니가 어떤 면에서 성장했다고 느끼시나요?


아티스트로서 아이덴티티가 더 분명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SHINee WORLD 4를 통해 샤이니의 색깔을 제대로 보여준 것 같아요.

무대 위를 즐기게 된 점도, 관객분들과 소통하면서 멋진 퍼포먼스를 보여준 점도 굉장히 자랑스럽습니다.


▶ 벌써 네 번째 콘서트 투어였는데요. 1,2,3번째 콘서트 투어 때와 다른 점이 있었다면 무엇일까요?


데뷔 초기에는 공연 연출팀이 무대 위 퍼포먼스의 틀을 짜면 멤버들이 이를 연습해서 보여주는 형식이었어요.

그런데 콘서트 경험이 쌓이면서 샤이니 멤버들이 능동적으로 콘서트 기획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무대 위 퍼포먼스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스태프들과 협의해서 진행하는 거죠.

샤이니 멤버들이 스스로 보여주고 싶은 무대를 기획했다고 할까요.


▶ SHINee WORLD 4 서울 공연에서 태민 씨가 매일 '콘서트 언제 하냐'고 물었다던데,

 SHINee WORLD 4를 가장 기대하고 기다려던 멤버는 누구인가요?


 무대에서는 태민이만 '콘서트를 기다렸다'고 말했지만 사실은 멤버 전원이 콘서트를 무척 기다렸습니다.

샤이니 멤버 모두 관객분들과 가까이 소통할 수 있는 콘서트를 엄청 기대하고 있었거든요.

콘서트 무대에 선 샤이니 멤버들을 보면 때로는 신기합니다.

평소의 털털한 모습과 달리 무대 위로 올라가는 순간 카라스마 넘치는 아티스트로 돌변하는 그들을 보면,

 '정말 프로'라는 생각이 듭니다.


▶ 샤이니와 24시간 함께 붙어 다니는 매니저야말로 샤이니 멤버들의 성격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일 텐데요.

각 멤버들의 성격을 얘기해주세요.


온유는 리더답게 듬직해요. 평소엔 장난을 많이 치지만, 팀 내부에서 의견을 조율할 일이 생기면 리더십이 발동됩니다.

그리고 섬세합니다.

~~~얘기를 하다 보니, 샤이니 멤버들은 다들 비슷한 성격인 것 같아요.

다섯명 모두가 분위기 메이커이고, 스태프들을 잘 챙기고, 친구가 많고, 착하네요.


▶ 무대 뒤에 샤이니가 궁금합니다. 

콘서트 투어 중 대기실에서 샤이니 멤버들은 주로 무엇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나요?


모여 앉아서 대화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샤이니 멤버들이 최근 개인 활동이 많아져서 전체가 모이는 시간이 되면 서로의 안부를 묻습니다.

콘서트 투어 기간에는 항상 대화를 많이 나눕니다.


▶ 매니저로서 샤이니 멤버들에게 고마움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스태프들을 보이지 않게 배려할 때죠. 

스태프들에게 친절해요.

항상 '밥 같이 드세요'라고, 스태플들의 식사를 챙기죠.

무대의상도 항상 스스로 정리하고, 필요한 물건은 스스로 챙겨요.


▶ 샤이니의 매니저로서, 보람을 느낄 때는 언제인가요?


샤이니 콘서트를 볼 때면 늘 감회가 새롭습니다.

관객석이 꽉 차고 무대 위에서 샤이니가 파워풀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모습을 보녀, 어쩐지 전율이 돋습니다.

샤이니의 멋진 무대와 팬들의 환호에 감동을 받고, 진한 보람을 느끼게 되네요.

3시간 이상 무대 위헤서 퍼포먼스를 선보여야 하는 콘서트는 샤이니 멤버들에게 자신과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한 멤버도 무대에서 소홀히 하지 않는 걸 보면 다섯 멤버가 서로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봐야 할거예요.

특히 SHINee WORLD 4에서는 개인기 무대가 없다보니 멤버 다섯이서 처음부터 끝까지 퍼포먼스를 선보였잖아요.

그게 정말 어려운 일이거든요. 

육체적인 한계를ㄹ 뛰어넘으면서 멋진 무대를 선보이는 샤이니를 볼 때, 가슴이 뜨거워지는 것을 느껴요.

많은 분들이 항상 얘기하곤 해요.

'샤이니 공연을 보면 에너지가 느껴진다'고요.

그런 얘기를 들을 때면 괜스레 뿌듯해집니다.


▶ 콘서트 전날에는 주로 휴식을 취하는데, 콘서트가 끝나면 호텔로 돌아와 주로 무엇을 하나요?


재미있는 답변을 드리고 싶지만 열심히 공연을 달리고 난 후에는 휴식을 취합니다.

그런데 SHINee WORLD 4 서울 공연 후에는 의미 있는 뒤풀이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콘서트가 열린 체조 경기장 1층 한편에 샤이니가 그 동안 활동해 온 공연 사진 및 공연 기록을 전시하여

 샤이니와  스태프들이 함께 볼 수 있도록 준비하고, 공연을 마친 샤이니 멤버들에게 콘서트 기념 트로피를 증정했습니다.

데뷔 후 8년이 넘도록 최고가 되기 위해 열심히 달려온 샤이니에게 박수를 보내는 의미였습니다.


▶  샤이니 멤버들의 아티스트로서의 장점을 얘기해주세요.


 샤이니 멤버 모두 프로 정신이 굉장히 투철합니다. 무대 위를 즐기는 것은 물론이고, 항상 더 발전하려고 노력하고, 

샤이니 멤버로서 스스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어요.




+ Recent posts